본문 바로가기
제리의 세금이야기/6. 지방세

[지방세] 지방세납세증명서 3초안에 인터넷으로 발급하기

by newme111 2021. 8.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리입니다. 

업무를 하다보면 아래와 같은 납세증명서를 제출해달라는 요청을 자주 받습니다. 

1. 국세 완납증명서

2. 지방세 완납증명서 

 

아쉽게도 두 증명서의 발급위치가 다릅니다. 

오늘은 지방세납세증명서(완납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납세증명서)란?

발급일 현재 그 납세의무자(특별징수의무자)가 징수유예 등을 제외하고는 체납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서류

납세의무자 본인만이 신청가능하고 제3자는 납세의무자 본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위임장을 첨부하여야지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무적으로 지방세납부증명서, 지방세납세증명서 등 이름을 바꿔부르기도 하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지방세 납부증명서 발급방법

지방세 납부증명서는 방문 또는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한데, 간단하게 인터넷을 통해서 발급받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에서는 발급이 불가합니다. 

 

■ 발급사이트 : 정부24 http://www.gov.kr

준비물 : 공인인증서 로그인 필요

 

 

1. 사이트 메인 화면에 들어갑니다 http://www.gov.kr

지방세 납세증명 클릭 !!

 

 

2. 민원안내 신청의 신청하기 클릭

 

 

 

3. 해당 내용 작성 및 신청

작성해야 하는 항목은 총 6가지로 가장 사업자의 가장 기초적인 정보입니다. 

민원을 신청하면 바로 나오고, 발급내역을 확인하여 출력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발급부수는 꼭 1부를 할 필요는 없고, 여러장을 해야 나중에 발급내역 확인하기를 통해 여러장 발급이 용이합니다. 

 

 

4. 발급내역 확인하기 (my gov -> 서비스 신청내역)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