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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에 취업후 학자금상환 원천공제통지서를 받으셨나요?
그렇다면 보통 7월에 지급하는 급여부터, 학자금상환에 대한 원천공제를 하였을 것입니다.
학자금상환 원천공제는 회사가 직접 상환명세서 신고도 하고, 납입도 해야 하는 아주 귀찮은 업무지요.
그래서 세무대리인에게 시키는 경우도 있긴한데,
솔직히 대상이 많지 않다면 손쉬운 업무라서 굳이 추가 보수를 주고 세무대리인에게 시킬필요가 있나 싶기도 합니다.
오늘은 세무대리인에게 시키지 않고, 직접 취업후 학자금상환 신고 및 납부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통지내역 확인하기
사이트 접속 (국세청 취업후 학자금 상환 사이트) https://www.icl.go.kr
일단, 사업자로 가입 및 로그인을 진행합니다(그정도 단계는 생략합니다)
우선 본인에게 통지된 내역이 있는지 통지내역 조회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기존에 통지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통지된 금액 및 원천공제대상 채무자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통지서에 표시된 인원은 총 3명이고, 매월 원천공제할 금액은 모두 합산하여 약 136만원입니다.
(공제대상의 성명이 나오는 부분은 일부러 제외했습니다)
2단계. 통지내역과 급여에서 공제된 내역 확인하기
위에서 통지된 인원, 금액등이 7월 월급에 잘 반영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7월 월급에서 잘 공제되었는지!)
이 부분이 잘 확인되어야 신고가 가능합니다.
3단계. 신고하기
'상환금명세서 신고'를 클릭합니다.
상환금명세서신고 화면에 들어가면, 지급연월을 실제 지급한 월급일자로 수정하고, 검색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아래와 같이 의무자 기본사항이 기재됩니다.
대신 휴대전화번호와 환급계좌번호등은 기재해주시면 됩니다.
채무자별 상환내역작성하기를 클릭한 후 '대상자불러오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소득구분, 대상자, 원천공제 금액등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원천공제일에는 급여지급일을 기재한 후 적용을 클릭 후 저장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상환금명세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시 앞선 화면에서 오류검증을 클릭해서, 아래와 같이 오류검증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오류검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상환금명세서제출'이라는 칸이 추가로 생성되는데, 이를 클릭해줍니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이 뜨는데, 상환금명세서제출을 클릭해줍니다.
확인을 클릭하면 신고가 종료되고, 아래와 같이 접수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단계. 납부하기
원천공제의무자 화면에서 '원천공제금액 납부'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원천공제된 내역을 조회할 수 있고, 해당 건을 클릭하여 납부가 가능합니다.
클릭해서 상세내역 확인도 가능합니다.
납부방법 선택하기
전자납부와 가상계좌 모두 선택이 가능한데.. 개인적으로는 가상계좌를 추천하는 편입니다.
전자납부를 하려고 했더니, 다시 또 학자금사이트에 가입하라는 안내문구가 뜨더라구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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