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리의 세금이야기/4. 연말정산

2023년 연말정산 대비하기: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newme111 2023. 11. 1. 22:41
반응형

안녕하세요 

회계쟁이제리입니다. 

 

작년에 연말정산 환급세액을 많이 챙기셨나요?

2개월 정도 앞둔 지금이라도 미리 챙겨 놓는다면 좋을 것 입니다. 

 

그래서 국세청에서는 연말정산을 대비하기 위해 '연말정산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준비물은 '공인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 클릭하면 국세청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같이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에 로그인한 뒤에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연말정산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step1.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

 

신용카드 소득공제액계산하기 란은 23년 1월~9월까지의 신용카드등의 사용내역을 보여주는 화면으로,

남은 3개월간 추가로 신용카드를 얼마나 사용하면 좋을지 나의 '소비'등을 가늠해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 우선 2022년 지급명세서를 불러오기를 클릭하면, 작년 기준의 총급여액이 자동으로 나옵니다. 

올해 총급여액이 작년에 비하여 변동이 예상되는 경우라면 상황에 맞게 수정해주면 됩니다. 

 

아래 화면은 부양가족의 신용카드자료가 조회되는 화면입니다. 

신용카드자료 불러오기를 클릭하면 연말정산간소화 자료제공동의가 된 부양가족의 자료도 함께 조회됩니다. 

(저는 부양가족 신용카드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어서, 클릭하지 않았지만 대상이된다면 선택하면 됩니다) 

 

 

 

2023년 1월-9월까지의 신용카드등 사용금액 입니다. 

아래의 주황색 칸에 10월-12월의 신용카드사용 예상금액을 작성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예상절감세액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제가 10월-12월 동안 신용카드로 100만원 추가로 사용한다면 35,575원의 세금이 절감되고,

만약에 200만원을 추가로 사용한다면 49,353원의 세금이 절감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통해 우리가 대비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신용카드 공제세액 한도에 미달하는 배우자에게 신용카드를 몰아줄 수도 있고, 

 전통시장, 대중교통, 도서 및 공연 등에 소비비중을 더 늘릴 수도 있겠죠. 

 (물론 13,778원의 공제를 더 받겠다고 억지로 100만원을 더 소비하는 것은 경제적으로는 바람직해보이진 않습니다) 

 

step02.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 😱

 

▼ 아래의 화면에서 작년기준으로 동일하게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가 적용된다면 얼마의 세금을 차감징수납부할지 계산을 해줍니다. 저는 별다른 이벤트가 없다면 122만원을 추가로 토해내야합니다.. (인적공제가 없으면 이렇게 힘듭니다) 

 

아래의 화면에는 소득공제 및 세액감면 , 세액공제가  2022년 기준으로 적용되어있는데,

수정을 통해 2023년도 자료를 업데이트하면, 미리 2023년 연말정산 차가감세액이 계산되어 나올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는 나의 부족한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현황을 파악할 수 있고,

11월-12월 중에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step03. 3개년 추이 및 절세 팁 확인 💡

 

아래와 같이 3개년간 나의 총급여 및 소득공제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다. 

 

각각의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3개년간 나의 공제현황과 함께 절세팁도 얻을 수 있다. 

 


 

이걸 봐서 뭐하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미리 알아놓고 연말정산 후에 이만큼 내가 토해내겠구나

덜 토해내기위해 할만한 장치들이 뭐가 있지?라고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다.

그래서 다음부터는 연말정산을 대비하기 위한 장치들이 뭐가 있는지 관련 내용들을 작성해보겠습니다. 

반응형